2단계 거리두기 효과 · 광화문 집회 잠복기…"주말 고비"
잠복기 潜伏期
고비 难关,关口
사랑제일교회 “爱第一”教会
방역당국 防疫部门
흡연부스 吸烟区
사회적거리두기 社会隔离
2단계 거리두기 효과 · 광화문 집회 잠복기…"주말 고비"
<앵커>
지난주광복절서울광화문집회관련확진자는사랑제일교회사람을빼고도전국적으로87명까지 늘었습니다.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이 가장 고비라며, 주말 이후 상황을 살펴보고 거리두기 3단계 격상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지연기자입니다.
<기자>
점심시간서울여의도일대입니다.
대부분시민이마스크를잘착용했지만, 일부는 여전히 마스크를 턱에 걸치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시민 : 저기 흡연 부스에서 지금 사람들 모여 가지고 피우는 거 보면 (방역지침이) 잘 안 지켜지고 있는 거 같아요.]
사회전반의방역의식이약해진가운데당국은이번주말을고비로보고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현재 유행 규모와 확산 속도는 방역조치로만 억제하는 데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상황, 어떠한 장소, 어느 지역에서나 다 위험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평균 잠복기를 감안하면 광복절 광화문 집회 이후 일주일이 지난 오늘(22일)부터 확진자 수는 급증할 수 있습니다.
2단계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지 역시 이번 주말이 관건입니다.
[최재욱/고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사회적거리두기프로그램을하는게효과가보통5일에서 일주일 지나면 나타나고 (광복절) 집회의 영향에 대한 효과를 다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시점이 지금 이번 주말이 되겠습니다.]
당국은주말에도내내코로나확산세가유지되면거리두기3단계 격상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거리두기가3단계로 격상되면, 10인 이상의 모임이 금지되고 필수적인 공공 기업활동만 허용되는 등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엄청난 제약이 초래됩니다.
당국은이번주말, 집에 머물기, 불가피하게 외출을 하더라도 마스크 제대로 착용하기 등 2가지만은 반드시 실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有需要本期及往期全文文稿的同学可以添加“新语社小语同学”微信获取。
(微信号:NewLing567)
还没有评论,快来发表第一个评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