近期新语社将针对中高级韩语学习者举办“线上韩语沙龙”活动。
每期不同主题,为广大学习者提供交流空间。
了解详情请联系活动服务人员微信
微信名:新语社小语同学
微信号:NewLing567
单词与表达
AI 스피커 人工智能音响
보급하다 普及,推广
말벗 话友,说话的伴儿
긴요하다 紧要,要紧
고비 关键时刻
아찔하다 (有点儿)头晕
숨이 가쁘다 紧张,艰难
독거노인 独居老人
맞춤형 定制型
原文
"살려줘" 한마디에…홀로 사는 노인 구한 AI 스피커
<앵커>
최근 지자체에서 홀로 지내는 노인들을 위해 인공지능 스피커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말벗은 물론이고 응급 상황 때도 긴요한데요, '살려달라'는 한마디에 구급서비스가 연결돼 큰 고비를 넘긴 일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G1 방송 최돈희 기자입니다.
<기자>
춘천에 사는 81살 임월선 할머니는 얼마 전 겪은 일을 생각하면 아직도 아찔합니다.
갑자기 숨이 가쁘고 가슴에 통증이 왔지만, 홀로 지내는 터라 돌봐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임 할머니를 살린 것은 '인공지능 스피커'였습니다.
가까스로 낸 "살려달라"는 한마디를 인공지능이 인식해 보안업체에 알렸고, 119 구급대가 즉시 출동했습니다.
[임월선/춘천시 후평동 : 금방 왔어요. 말하자마자 금방 오더라고요. 전화 오고. 혼자 있는 사람한테 도움이 많이 돼요. 말동무가 없잖아요.]
지난 1일에도 집에 혼자 있다가 어지럼증으로 넘어진 70대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구조돼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거는 춘천시와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이 함께 춘천 지역 독거노인 200가구에 지원했습니다.
평소에는 음악 듣기나 정보 검색, 종교생활은 물론 말동무로 활용하는데, 특히 응급상황에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김성종/강원정보문화진흥원 기업육성팀장 : 외롭고 쓸쓸하시니까 동반자 역할을 하는 취지의 인공지능 스피커입니다. 여기에 24시간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장착돼서….]
인공지능 스피커는 쓰면 쓸수록 데이터가 축적돼, 고독사 등 노인 문제는 물론 맞춤형 복지를 위한 정책 대안으로 저변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有需要本期及往期全文文稿的同学可以添加“新语社小语同学”微信获取。
这个是韩国新闻的原录音麻 还是作者自己录的?
팀장의 말: 외롭잖아요. 그리고 좀 쓸쓸하기도 하시고, 거기에 뭔가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취지에 그 인공지능 스피커가 되는데 여기에 또 한 가지는 24시간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붙어 있어요.